Ⅰ. 서 론
우리나라 부모만큼 교육열이 높은 나라도 없다고들 이야기한다. 그래서 '교육'이라는 주제는 우리나라 모든 사람을 집중시키고 때로는 흥분시키고, 그리고 때로는 좌절시키는 주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부모들이 높은 교육열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아이의 머리만을 키우는 왜곡
서론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해되며 교육에의 대안, 즉 우리나라가 처한 ‘교육위기’의 현실을 진단해 보고 그에 대한 개혁과 처방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대안교육 운동’의 성격과 그 이념적 지향을 살펴보고자 한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入試 爲主의 授業", "가중되는 사교육비 부담" 등으로 대표되는 우리 사회의 교육은 대단한 관심의 대상이자 동시에 사회 문제의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자녀의 교육을 위해 이미 相當 數의 가정에서는, 어린 자녀를 머나먼 타국으로 홀로 유학을 보내거나 아예 가족 전체
Ⅰ. 서론
대안교육에 관한 이해는 무엇보다도 그 개념에 대한 의미파악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대안교육운동(alternative education movement), 실험학교(experimental school), 열린교육(open education) 등이 새로운 교육형태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이
미술표현에 관한 국내 연구에서 비장애아와 비교하였을 때 나타나는 특성이나 소재 또는 발달단계의 차이에 관한 것은 있으나, 실제 지도에 있어서의 방법론적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흔히 지적능력이 지체된 아동에 대해서는 미술치료하기보다는 미술지도나 교육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Ⅰ. 발도로프 교육의 이론적 고찰
발도로프 교육의 창시자는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 이다. 슈타이너의 교육론은 주로 강연을 통하여 전하여지는데, 첫 강연이 1919년 슈트트가르트에 있는 발도르프의 아스트리아 공장 사장의 초대로 이루어졌다. 이 공장 노동 자들의 자녀를 위한 교육에
미술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미술교육은 특히 영유아기나 아동기 교육에 많은 공헌을 끼칠 수 있는 잠재력과 기능성을 갖고 있다. 미술은 아동들에게 정서적으로 즐거움을 줄 수 있는데 대부분의 유아들은 미술경험을 통해 즐거움ㆍ만족감ㆍ행복감을 느낄 뿐 아니라 감정적 몰입
미술교육이 가지는 의미와 같은 맥락에서 보는 의미이다. 즉, 일반 아동이나 초등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장애아동들도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신체적 ․ 정서적 ․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고, 자기표현, 창의력 및 행복감과 자신감을 증진시키게 된다. 특히 언어의 발달이 늦는 경우가 많은 정신
행복감을 느끼며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또래 친구들의 미술활동을 보며 작품에 대한 이해도 높이게 된다. 이러한 미술활동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 성장, 즉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창의적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을
미술교육을 자원봉사 차원에서 꾸려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러나 누구나 예술을 통해서 자기를 발견하고, 자기를 표현하고, 개발할 수 있다는 이 어린 작가들의 자신감, 당신이 누구이든, 자신의 모습을 실현함으로써 당당해지고 행복해질 수 있다는 이들의 믿음을 통해서, 비장애인 선생님들은 '